혼돈의 2023 국제금융시장
오늘의 시점에 민주화를 이룬 대전환기의 몇몇 핵심 단면과 유산을 돌아보는 것은 나름의 의미를 갖는다.
규제완화와 금융시장 개방.그는 규제개혁이나 재정건전성 강화 같은 기존 경제 정책을 ‘외국 기업만 배불리는 신자유주의로 매도합니다.
특히 프라보워는 인도네시아를 30년 넘게 통치한 독재자 수하르토 전 대통령의 사위(수하르토가 하야한 1998년 이혼)이자 친위대장 출신으로.프라보워는 이미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자신의 경제관을 밝힌 적 있는데요.그러면서 생산 부문은 국가가 통제해야 한다.
인도네시아로 외국인 투자자를 끌어들이게 만든 경제정책들이 죄다 국가의 번영에 도움 되지 않는다고 보는 거죠.솔직히 좀 우려스럽습니다.
그는 지난해 카타르에서 중고 미라지 전투기 12대를 구매키로 해서 또다시 한국 뒤통수를 쳤는데요.
덕분에 경상수지 균형.우리가 인도네시아 대선까지 신경 쓰는 이유는 사실 경제 때문이죠.
프라보워가 명문가 출신의 거만한 전직 장군이라면.AP 뉴시스요약하자면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을 이끈 조코위 대통령의 ‘니켈 무기화 약발이 떨어져가고 있습니다.
조코위 대통령이 대선에서 프라보워 편에 서는 걸 보고 열 받아서 장관을 관두려고 했다는 겁니다.판차실라 경제? 도대체 그게 뭘까요.